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글쓰기 훈련 10가지 방법/ 강원국
    글쓰기/글쓰는 법 2015. 3. 16. 09:24

    <<대통령의 글쓰기>> <<회장님의 글쓰기>>

     

    1. 첨삭지도: 글은 실전에서 익혀야 한다. 주변에서 글쓰기 멘토를 찾아라. 그에게 보여주고 고쳐달라고해라. 그 방법이 가장 좋다.

     

    2. 함께쓰기: 멘토를 찾기 어려우면 뭉치는 수밖에 없다. 회사동료도 좋고 친구도 좋다. 쓸 글을 놓고 품평한다. 모임에서 가장 잘쓰는 사람 수준으로 상향평준화된다.

     

    3. 흉내내기: 스승도 동무도 없으면 혼자하는 것도 방법. 좋아하는 작가나 칼럼니스트를 정하라. 한 작품을 집중해서 반복해 읽어라. 왜 이렇게 썼을까 생각하면서 읽어라.

     

    4. 반론 쓰기: 논조가 자기 생각과 맞지 않는 신문 하나를 정한다. 비위가 틀리는 칼럼이나 사설이 보이면 반론을 쓴다. 비판적이고 논리적인 글쓰기에 도움이 된다.

     

    5. 편지쓰기: 편지는 대상이 분명한 만큼 내용이 생생하고 진솔하다. 한 줄 도 훌륭한 편지다. 좋은 점은 받는 사람이 반드시 읽어준다는 점이다. 독자가 감동 받으면 번외 소득이다.

     

    6. 요약하기: 매일 칼럼 하나씩 요약한다. 줄일 수 있으면 늘일 수 있다. 글에서 핵심을 뽑아내는 훈련을 거듭하다 보면, 핵심 메시지에서 출발해 긴 글을 쓸 수 있게 된다.

     

    7. SNS 활용하기: 글은 주기적으로 써야 는다. SNS는 지속적으로 글을 쓰는데 적합한 메체다. 반응을 확인 할 수 있는 장점도 있따. 남 눈을 의식할 필요는 없다. 개성껏 쓰면 된다.

     

    8. 시 쓰기: 시를 못 쓰면 산문을, 그도 안되면 비평을 한다고 했다. 비유는 인간의 가장 위대한 지성이다. 쓸 수만 있다면 시를 쓰는 것이 글쓰기 연습의 정수다.

     

    9. 묘사하기: 글쓰기의 기본은 묘사다. 지하철에서 만난 사람, 사무실 풍경 등을 있는 그대로 묘사해본다. 설명하지 않고 보여주는 것이다. 그러면 독자는 상상한다.

     

    10. 3분 스피치 쓰기: 말과 글을 함께 연습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. 언제 어떻게 닥칠지 모르는 상황에서 써먹을 수 있는 실효성이 있다. 자기소개부터 시작하자.

     

     

    '글쓰기 > 글쓰는 법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문장력을 키우는 10가지 방법  (0) 2015.04.07

    댓글

Designed by Tistory.